검색

 최종편집 : 2020-02-21 오전 11:50:26

전체기사

커뮤니티

독자투고

공지사항

직거래장터

자유게시판

자치행정 > 전주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전주시, 먹거리 주권·동물복지 실현‘집중’

‘건강한 시민, 지속가능한 농업, 독립경제도시 전주’를 비전으로 4대 추진전략 제시

2020년 02월 13일 [(주)전북언론문화원]

 

전주시가 올해 시민들의 먹거리 주권을 지키기 위한 농산물 안전검사가 강화하고 공공급식을 확대해 농업인들의 소득을 증대하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이와 동시에 전국 최초로 신설한 동물복지 전담부서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 등 동물친화도시로 만들기로 했다.

13일 열린 농업기술센터 신년브리핑에서 ‘건강한 시민, 지속가능한 농업, 독립경제도시 전주’를 비전으로 한 농업 분야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4대 추진전략은 △전주시민의 식탁에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 △사람이 돌아오는 신 활력 농업·농촌 환경 조성 △신기술 보급 및 안전성 체계 구축으로 농업·농촌 활력 증진 △동물과 사람이 상생하는 동물친화도시 구현 등이다.

먼저 조직개편을 통해 농업기술센터를 국 단위로 격상한 시는 시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농업 신기술을 보급하고 농산물 안전 생산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센터 내 별관에 오는 9월까지 1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농산물 안전분석실을 설치해 지역 내 생산·유통되는 농산물의 사전 안전성 검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급식 공급의 경우 학교급식 147개소 7만4157명을 대상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더 많은 수요처를 발굴, 확대할 방침이다. 나아가 시민들의 로컬푸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효천지구에 전주푸드 직매장도 신축을 추진한다.

사람이 돌아오는 신 활력 농업·농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는 청년 농업인을 위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청년 농업인 영농정착 지원 확대 및 청년 동아리 활성화 △후계농업인 육성 지원 △스마트 온실 지원 △유망작물 농업기술 멘토링 △청년농업인 대상 인문학 강좌 등 상대적으로 농정경험이 부족한 청년 농업인이 건실한 경영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시는 또 농업인 소득을 보전하고 복지를 확대하기 위해 △농업 생산시설 지원 확대 △농산물 유통·마케팅 지원 △농민공익 수당 지급 △공익 직불제 △농번기 공동급식 지원 △영농도우미 지원 △여성농업인 생생카드 지원 등도 추진한다. 동시에 농촌 지역에 방치돼 있는 곡물창고, 방앗간 등을 활용한 문화재생사업과 IT사업과의 융합을 통한 고부가가치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농업·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기능성 다겹보온커튼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시설채소 신기술과 과수 안정생산 기술, 첨단기술을 활용한 생산기반도 구축키로 했다. 농업경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농업기계 임대사업 활성화를 위해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증축하고 도시텃밭, 학교텃밭, 옥상텃밭 등 도시농업 실천공간도 조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동물들과 사람이 상생하는 행복한 동물친화도시 만들기에도 집중키로 했다. 사람과 반려동물이 공존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에 속도를 내고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을 통해 개체 수도 지속적으로 조절하는 등 길고양이로 인한 사회문제도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 또 유기동물 재활센터 운영은 물론 반려동물 등록제도를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동물보호 홍보캠페인, 찾아가는 펫티켓 교육을 실시하는 등 동물친화도시 전주의 완성도를 높여나가기로 했다.

송방원 전주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2020년은 전주시 농정분야가 진일보하는 해로 만들고자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할 것”이라며 “전주시민은 안전한 먹거리 제공으로 건강을 지키고 농민은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 생산소득이 증대되어 행복한 도시, 독립경제도시 전주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사전북닷컴 기자
“새 감각 바른 언론”
- Copyrights ⓒ(주)전북언론문화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전북언론문화원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주)전북언론문화원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인구정책 본격 추진! 군산시 인구정..

전라북도 발굴 민생규제혁신방안 3..

전주시, 화훼농가 꽃사주기, 유관기..

조재호 농식품부 차관보 완주군 현..

남원시, 법정 문화도시 지정 위해 ..

익산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 ..

“봄이 왔다” 고창군, 운곡습지 홍..

김제시 귀농·귀촌 활성화 멘토 위..

정읍시, 10년연속 자전거보험가입 ..

무주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

회사소개 - 조직도 - 임직원 - 광고문의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사업자성명: (주)전북언론문화원 / 사업자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041 / 등록일자 : 2009년 9월 25일 / 발행소: 54994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13 대우빌딩 14층
발행인: 김진구 / 편집인: 김진구 / mail: minbum7981@hanmail.net / Tel: 063-288-6800 / Fax : 063-288-680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은자
Copyright ⓒ (주)전북언론문화원.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