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최종편집 : 2019-10-23 오후 04:33:23

전체기사

커뮤니티

독자투고

공지사항

직거래장터

자유게시판

기획 > 신년사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유진섭 정읍시장, "啐啄同時...시민과 함께 힘 모을터"

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환경개선과 도시재생 활성화

2019년 01월 02일 [(주)전북언론문화원]

 

존경하는 정읍시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

가슴 벅찬 기대와 희망 속에 2019년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12만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기 바라며
올 한해 소망하시는 모든 일을 성취하는 넉넉하고 풍요로운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더불어 지난 한 해 동안 정읍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성원과 사랑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맡은 바 소임을 다해 준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다사다난했던 지난 한 해 우리시는 시정 각 분야에서 역점시책 개발과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등 시정발전의 탄탄한 기초를 마련하였습니다.
저는 올해를 민선7기 시민의 희망과 행복을 주는 시정을 위하여 준비했던 여러 사업들을 본 궤도에 올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중차대한 해라 여기고 오직 시의 위상과 시민의 자긍심을 높여 더불어 행복한 더 좋은 정읍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다짐을 더욱 굳건히 하겠습니다.

유구한 역사와 흐름 속에 값진 성과를 이룩한 선조들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면서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든 시민을 우선으로 시민을 위한 일이라면 불철주야 팔을 걷어붙이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취임 당시의 초심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상생과 화합을 바탕으로 모두가 힘을 기울여 목표한 바를 성취하고자 하는 시정 철학을 담아 올해의 사자성어를 줄탁동시(啐啄同時)로 정하고 시민과 함께 서로 합심하여 시정 역점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도에는 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환경개선과 도시재생의 활성화를 집중적으로 추진하는 등 시민이 체감하는 시정의 성과를 창출해 낼 것입니다.

먼저, 올해는『정읍 마케팅의 원년의 해』로 정했습니다.
정읍 브랜드를 전국에 알리고 시민 소득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찾겠습니다.
정읍의 아름다운 자연, 역사와 문화, 농수축산물 등 정읍을 마케팅 하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어떻게든 시민의 실제 소득과 행복지수를 높이겠다는 목표와 비전을 확고히 세우겠습니다.

둘째, 양질의 삶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우리시만의 특색 있는 첨단과학산업도시를 만들고,
도심에 활력을 되찾겠습니다. 상교동과 입암면 일원에 2단계 첨단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여 3대 국책연구소와 연계한 농생명 융복합 산업의 메카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지역 현안문제 해결형 R&D확대,동물의약품 산업화 기반구축과 입주기업 맞춤형 취업연계 프로그램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중심시가지형․ 공기업제안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쌍화차, 태평로, 새암로 특화거리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도심활성화사업으로 청년들의 일자리창출 효과도 가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확실하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공공부문 신규사업과 청년체감형 일자리를 지속 발굴하여 일자리를 늘려 나가겠습니다.

셋째, 모든 세대와 연중 활용할 수 있는 사계절 토탈관광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2019년, 2020년을 『정읍 방문의 해』로 지정하고 우리시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행사와
관광자원 연계를 통해 정읍에서 자고 머물면서 소비하고 가는 체류형 관광객을 정읍으로 유치하여 정읍관광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제성을 창출하겠습니다.

정읍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건립, 내장산문화광장 개발, 국내 최대 실내 놀이시설인 내장호 복합생태체험 모험공원 조성, 문화재발굴 체험장 조성, 대표음식 개발 등으로 힐링과 감동이 있는 관광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사계절 테마가 있는 명품 휴양공원으로 변화시키는 구절초 지방정원 조성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겠습니다.

동학농민혁명 기념제, 고부봉기 기념행사, 동학 영상공모전을 개최하여 동학농민혁명 발상지의 위상을 강화하고 역사 재평가와 온전한 계승으로 미래를 바로 세우는 근본을 마련하겠으며, 국악, 수제천, 창극, 풍류문화 등 차별화 된 문화공연 컨텐츠를 개발하여, 감동관광도시 정읍을 만들겠습니다.

시민 누구나 언제나 즐길 수 있는 대형 스포츠타운을 조성하고 도시생태 숲, 명상 숲, 유아 숲을 조성하여, 쉼과 활력이 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문화적 삶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넷째, 시민 모두에게 유익한 에코청정 축산을 실현하고 스마트한 농․생명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축산업 발전을 위해 에코축산 클러스터 사업단 운영, 냄새저감 미생물제 활용방안, 축산냄새 감지 및 종합관제시스템 개발 등 에코축산 청정정읍 만들기 위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변화의 시대 농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농촌 융복합 산업을 선도하는 프로 농업인 육성, 농․특산물 가공․창업 지원, 스마트팜 조성을 지원하여, 돈 버는 농업 만들기에 총력을 다 하겠습니다.
귀농·귀촌학교 운영과 체류형 공간조성, 영농정착 지원과 도시민 유치 홍보활동 전개 등
정읍형 귀농귀촌 활성화에 모든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의 삶을 책임지는 포용적 복지의 기반을 다져나가겠습니다.
그룹홈 활성화, 독거노인 응급 비상알리미 구축, 복지사각지대 지속 발굴 등 생애주기별, 수혜대상별 맞춤형 정책을 지원하겠습니다.
시내버스요금을 천원으로 단일화 하고, 농촌복지택시를 확대하여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노후화된 버스승강장을 우리시만의 특색 있는 모델로 교체하고,시각장애인 음향신호 안내,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기를 설치하여 보행자 안전과 이용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여섯째, 모두가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여성화장실 긴급 호출벨 완전 설치와 범죄 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CCTV 설치 등
생활밀착형 SOC를 지속 확충하여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안전한 치안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재해위험지구 개선과 지방하천 정비사업 등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자연재해 위험에 철저히 대비하겠습니다.

안전한 식수원 공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전기자동차 보급,
어린이․ 노약자 등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전용마스크를 보급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정읍시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

많은 지방정부가 인구 감소와 노령화로 미래성장동력을 상실하고 나아가 소멸의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동학농민혁명의 성지이며 정읍사와 상춘곡의 고장인 우리 정읍시는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한 생존과 성장의 자신감을 갖고 보다 나은 내일에 대한 노력을 계속 해 나갈 것입니다.

1초의 변화가 2018년을 2019년으로 만들었듯이 시정의 작은 변화로 생활의 불편함이 편리함으로, 어느새 입가의 미소로 바뀔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변화를 통한 혁신과 성장을 지향하고 있지만 지금처럼 절실한 적은 없었습니다.
변화는 이미 우리 삶 자체입니다.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것은 고생스러운 일이지만
모든 이의 가슴속에서 우러러 변화를 일깨우고 그 변화의 방향과 지향점을 분명히 하여
나아간다면 모두가 함께 잘사는 꿈에 하루 빨리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

돼지는 행운과 재복을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기해년의 기는 황금색을 가리킨다 하니 올해는 황금돼지의 해라 할 수 있습니다. 복과 재물의 해에 황금까지 더해 졌으니 기해년은 풍요로움이 배가 되는 한 해가 됐으면 하는 게 모두의 바람일 것입니다.
과학적인 근거는 없지만 서로 좋은 기운의 해라고 덕담을 나누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다면 결과적으로 여러 분야에 좋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실제로 12년전 2007년 정해년은 대대적인 “황금돼지”마케팅으로 2006년 이후 현재까지 중 출산율이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2019 새해 기해년은 정읍시민 모두 황금돼지꿈을 꾸고 희망찬 하루를 시작하시길 바라봅니다. 끝으로, 정읍시의 새로운 비상을 위하여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2일 정 읍 시 장 유 진 섭

시사전북닷컴 기자
“새 감각 바른 언론”
- Copyrights ⓒ(주)전북언론문화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전북언론문화원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주)전북언론문화원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2025 전주 드론축구 월드컵 전초전 ..

김제 노인복지타운 건강지원센터 ‘..

남원노암산업단지, 기업투자유치 ‘..

정읍시·전북도·KCFT(주), 1213억..

"LX드론전문교육센터 전북 설립으로..

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 제8회 개..

고창농악의 문화유산 가치조명 학술..

‘2019 동호인리그 왕중왕전’ 11월..

전북대병원 ‘제1회 특허・기..

한국전통문화전당, 찾아가는 한지보..

회사소개 - 조직도 - 임직원 - 광고문의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구독신청

 사업자성명: (주)전북언론문화원 / 사업자등록번호: 전라북도 아00041 / 등록일자 : 2009년 9월 25일 / 발행소: 54994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213 대우빌딩 14층
발행인: 김진구 / 편집인: 김진구 / mail: minbum7981@hanmail.net / Tel: 063-288-6800 / Fax : 063-288-680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은자
Copyright ⓒ (주)전북언론문화원.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